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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검색 유입을 확실히 늘리는 방법 : SEO 설정 7가지

by 마자동 202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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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포스팅을 해도 내 글이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많은 사람들의 유입이 힘듭니다. 홍보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작성한 글이 검색엔진에 좋은 점수를 받아 상단에 노출되는겁니다. 그러기에는 글 작성에 있어서 약간이 팁이 존재하는데요.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맵, robots.txt 등록 및 설정

앞서 설명드린바 있는 내용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자동으로 사이트맵, robots.txt를 생성합니다. 별도의 수고러움 없이 네이버나 구글에 등록만 해주면 설정은 끝납니다. 

2021/01/15 - [SEO] -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켜보자 - 네이버 웹 마스터 등록

2021/01/16 - [SEO] - 구글 검색시 표출시켜보자 - 구글 서치 콘솔 등록

 

워드프레스의 경우에도 SEO 관련 플러그인 설치 후 간단한 클릭 몇번으로 설정은 끝납니다. 유명한 플러그인으로 All in One SEO, Yoast SEO 등이 있습니다. 간단하니 만큼 블로그 시작 전에 등록해주면 좋습니다. 

물론, 작은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경우 굳이 등록이 필요하진 않지만 꾸준이 포스팅을 한다고 봤을 때 유의미한 작업이 될겁니다.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거든요. 

All in One SEO에 관한 포스팅을 한게 있는데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2021/01/23 - [워드프레스] - robots.txt 및 사이트맵 설정을 위한 SEO 플러그인 설치

 

 

내부링크, 외부링크 연결

내부링크란 내 블로그의 글에서 다른 글의 링크가 연결된 것을 말합니다. 흔히 콘텐츠 하단에 글쓴이의 다른글 보기 등 이 블로그의 인기글 리스트를 보여주는 것이 바로 내부링크입니다. 관련된 글을 연재한다거나 관련 이슈에 대한 다른 글을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이 파도를 타듯이 링크를 타주면 SEO 점수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확실히 블로그에 체류시긴이 늘어나거든요. 물론, 전제조건은 블로그의 글이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점이겠지요. 그래야 다른글도 보고 싶을테니깐요. 

 

외부링크란 블로그 글을 다른 곳으로 연결 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요즘 같은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SNS 안하는 사람은 없다고 봅니다. 모든 정보는 SNS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달됩니다. 전달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내에 해당 내용을 다른사람에게 쉽게 공유할 수 있게 소셜 공유 버튼을 생성해줘야 합니다. 카카오톡이나 페이스북 버튼을 추가해주는 것이죠. 또한 내 SNS 계정을 통해 내 블로그로 통하는 연결통로를 생성해줘야 합니다. 말 그대로 내 SNS에 백링크를 달아주면 어떻게든 유입은 발생합니다. 발생한 유입에서 본인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봤다면 다음에 또 방문할 확률이 높아지겠죠. 여기서 개인 도메인 설정이나 본인의 블로그 브랜드가 확고히 되어 있다면 고객들은 쉽게 기억하고 또한 재방문율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즐겨찾기를 해주는 분들도 생겨나게 될 것이구요. 

 

 

정적 URL의 사용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 블로거에겐 해당사항 없는 내용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콘텐츠를 발행하는 경우 정적 URL을 사용해야합니다. 정적 URL이란 html의 변경이 발생되지 않는 한 고정적인 URL 주소를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동적 URL을 사용하게 된다면 포털사의 검색엔진의 크롤링 작업에서 불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 URL이 변경되었지만 중복된 콘텐츠로 볼 수도 있는 부분이구요. 그렇기에 무조건 정적URL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URL 설정방법은 간단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합니다. 

퍼머링크를 설정을 변경합니다. 기본 모드가 일반에 체크되어 있을텐데 사용자 정의 구조로 변경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저와 같은 방식으로 설정하실 필요는 없지만 카테고리 - 포스트네임의 구조라면 블로그를 방문한 고객들은 퍼머링크만으로 블로그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으리라 봅니다. 또한 퍼머링크가 이상한 숫자와 영문자의 조합이라면 검색 시 스니펫에 보여지는 퍼머링크를 보고 이상한 사이트라고 생각하고 접속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퍼머링크 길이도 신경쓰셔야합니다. 너무 길어지는 경우 SEO 점수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메타 태그 사용

메타 태그는 중요합니다. 포털사에서는 메타 태그를 스니펫이 활용하기 때문에 검색엔진 로봇이 색인 시에도 유리하겠지만 실제 내 콘텐츠가 검색 시 노출되는 부분이라 고객들은 스니펫의 메타태그의 단편적인 부분을 보고 링크를 클릭할지 말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렇게에 꼭 작성해줘야합니다. 

제목 아래 보여지는 메타태그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 SEO 플러그인을 필수로 사용하실텐데 콘텐츠 작성 후 SEO 설정부분에서 해당사항을 꼭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간단하게 글 내용으로 넣으시면 해당 콘텐츠의 앞부분이 메타태그로 들어가게 됩니다. 별것 아닌 설정이니 꼭 기본값으로 넣어두시기 바랍니다. 좀더 정성을 기울이신다면 글 내용을 요약해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는 자동으로 설정되는 부분입니다. 

 

 

제목에 맞는 콘텐츠 작성

당연한 이야기지만 제목과 콘텐츠의 내용이 일치해야 합니다. 수익만을 생각하는 블로그를 보면 제목에서 어그로 확 끌고 콘텐츠는 상품을 파는 내용이라거나 남들 다 아는 뻔한 콘텐츠만을 짜집기해서 붙여 넣는다면 결국 이탈률이 높아져 SEO 점수는 나락으로 떨어질테고 몇번 시도하다보면 블로그 통째로 저품질에 늪에 빠져 결국 버려질겁니다. 

이탈률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 생산도 중요하지만 제목으로 어그로 끄는 콘텐츠는 지양하시고 수익형블로그라면 돌려까는 형식으로 상품을 홍보하는 글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키우시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정확한 카테고리 설정

워드프레스 뿐만 아니라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도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의 글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묶어 보여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카테고리의 뎁스는 3을 넘어가지 않도록 해주세요. SEO에서 매우 불리합니다. 

예시) 1. 의류 > 2. 남성복(O) > 3. 겨울정장(O) > 4. 상의(X) > 5. 원버튼, 투버튼(X)

의외로 글을 쓰다보면 카테고리 뎁스가 3을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 블로그의 방향을 잘 잡고 카테고리를 설정해주세요. 

그리고 카테고리 명이 길거나, 콘텐츠 제목이 길다면 슬러그를 사용하셔야합니다. 너무 긴 카테고리나 콘텐츠 제목으로 URL이 구성되면 SEO에 유리할리 없고 URL만으로 콘텐츠의 내용을 알기 어렵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작성할 때 슬러그를 넣을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선택사항이라 입력하지 않으면 제목이나 원래 카테고리로 URL을 구성합니다. 

 

더보기

슬러그란? 

신문 편집에서 슬러그는 생산중인 기사에 부여 된 짧은 이름입니다. 이 이야기는 기자로부터 편집 과정을 거쳐 슬러그로 표시됩니다. AP Stylebook은 다음과 같이 와이어 리포터가 사용하는 것을 규정합니다. "키워드 또는 슬러그는 스토리의 내용을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 출처: 위키백과

카테고리를 생성할 때 슬러그를 항시 물어봅니다. 

한국사람이니 분명 카테고리는 한국어일테고 한국어가 URL의 마지막에 보여지는게 SEO에 도움이 될리 없습니다. 슬러그는 꼭 영어로 하시고 카테고리를 표한할 수 있는 간단한 단어이면 좋겠습니다.

 

 

양질의 콘텐츠 작성

블로그의 콘텐츠가 설득력이 있는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어떤 요인보다 웹사이트에 끼치는 영향력이 높습니다. 양질의 콘텐츠, 누구나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포스팅한다면 유입률이 저조할 수가 없습니다. 

우수한 콘텐츠는 검색엔진 점수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상위권에 노출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달리는 말에 날개를 다는 격이죠. 그러기 위해선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제공해야 합니다.

문단과 문단 사이에 충분한 여백을 주어 가독성을 높이고, 읽기 편한 폰트를 제공하며 철자법 및 문법 실수를 최대한 줄여가며 작성해야 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라 하더라고 가독성이 낮고 읽기 불편하다면 고객들은 쉽게 떠나가게 될 것입니다. 

 

최대한 주제를 명확히 하고 콘텐츠 주제가 어디에서 시작되고 끝나는지 잘 알 수 있게 콘텐츠를 구성하는게 좋습니다. 물론, 저도 많이 미흡한 부분이고 이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본인의 노력, 재능에 따른 부분이기에 달리 설명드릴 수 있는 부분은 많이 없겠네요.

 

그래도 주의해야 할 점 

  • 전문적인 용어 자제 - 의학용어나 IT용어의 약어 같은건 보통사람은 잘 모르겠죠.
  • 콘텐츠의 양 - 너무 많은 양을 풀어쓰지 마세요. 어짜피 안 읽습니다. 
  • 불필요한 링크 자제 - 글이 엉망이 됩니다. 
  • 최적화된 이미지 삽입 - 이미지 용량의 큰 경우 SEO점수도 낮아지며 페이지 로딩도 길어지게 됩니다.

 

 

맺음말

저도 배워가는 입장에서 SEO 최적화에 대해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수익형블로그라면 백링크라던지 바이럴 등 다양한 홍보 방법이 많겠지만 이런 방법들은 어쨋든 사람 손을 타던지, 비용을 지불해야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라면 SEO 최적화만으로 충분한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봅니다. 위에 열거한 방법은 기본 중 기본이라 생각이 되며 어렵지 않은 방법들이니 글 작성 시 꼭 유념하신다면 충분한 유입효과를 보실거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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