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수익 모델/쿠팡파트너스

쿠팡파트너스 자동 포스팅 한달 돌려본 결과

by 마자동 2022. 5. 12.
반응형

개발 환경

언어 - 파이썬 3.9.10
개발 툴 - vscode, github
웹사이트 - 워드프레스
웹서버 - AWS
DB - 메모장
기타 - 쿠팡파트너스 API, M1 맥북

개발 과정

다방면으로 잘때 어떻게 하면 돈을 벌까... 시작한 블로그였는데 내가 발행하는 글들이 꽤 잡스럽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열심히 글을 다 쓰고 보면 여기저기 흩어진 정보들을 짜집기 하는 정도에 불과했다. 블로그 하는 사람이라면 다들 알겠지만 창작의 고통은 실로 어마어마하기에 다들 기존 정보 짜집기하는 글들을 많이 발행한다. 

그 와중 이렇게 쓸바에야 자동으로 글을 쓰도록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 쿠팡파트너스를 활용한 자동포스팅을 개발하게 되었다. 

웹프로그래머로 몇년 먹고 살고 지금도 전산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터라 개발이 그렇게 어렵게 다가오진 않았는데 다시 코딩을 하려고 하니 조금 막막했지만 파이썬이라는 언어가 작업을 쉽게 해줬다. 

자바, 자바스크립트 등등의 웹 언어보단 파이썬이 정말 쉽게 다가갈 수 있으니 나처럼 자동포스팅이던 메크로던 개발을 희망한다면 먼저 파이썬부터 접하는 게 흥미를 잃지 않고 롱런하는 길일 수 있다. 

내가 만든 자동포스팅의 프로세스는 아주 간단하다. 먼저 쿠팡파트너스 API 및 쿠팡 홈페이지에서 데이터를 스크래핑 후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에 보기 좋게 올린다.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한다. 

반응형

쿠팡 API

작업을 위해서는 먼저 쿠팡 API가 필요한다. 쿠팡파트너스에 가입 후 누군가가(가족, 친구 아무나~) 내 링크로 쿠팡 제품을 하나만 사면 KEY를 얻을 수 있다. 

쿠팡에서는 API로 여러가지를 배포하는데 그 중 작업을 위해 사용해야 할 것은 search API 와 deeplink API 정도가 되겠다. 그 외 다른 API는 크게 수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또 쿠팡파트너스 가입할 때 추천인 코드를 넣으면 본인 및 추천받은 사람이 1% 추가 커미션을 얻는데 추천인 넣을 사람이 없다면 나를 좀 넣어주세요... 

AF9367583

파이썬

처음에 3.10 버전으로 개발을 시작했는데 최신 버전이라 역시나 적용되지 않는 패키지가 많아서 3.9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여 작업을 진행했다. 

예를 들어, wordpress-xmlrpc라는 패키지가 있는데 워드프레스에 글을 등록하는데 필수 패키지임에도 3.10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애초에 개발환경 세팅을 vscode, 파이썬 3.9.xx 로 하길 바란다. 또한 형상관리를 하려면 github와 연동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밖에 주피터노트북은 소스 부분을 잘게 잘라 테스트하기 엄청 수월하다. vscode에서 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꼭 설치해서 원활한 테스트 환경을 구성해준다. 

워드프레스

개인서버, 클라우드 서버 등등 워드프레스를 꼭 구성하기 바란다.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는 하루 발행량도 정해져 있을 뿐만 아니라 저품질 먹으면 답도 없다. 무제한 블로그를 생성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보니 제한이 많다. 물론 공짜니까 감안해야할 부분이겠지만.. 

AWS에 워드프레스를 구성하면 라이트세일 패키지로 한달 5천원 안팎의 금액으로 웹사이트를 굴릴 수 있다. 내가 현재 2개의 워드프레스 서버를 운영 중인데 한달 요금이 9천원대 정도 된다. 이것도 달러 가치 폭등으로 가격이 조금 높아진 수준.. 

쓸만한 도메인도 필요하다. 개인적으로 hosting.kr을 추천한다. 어느 업체나 가격이 거의 비슷한데 내 기준에 여기가 인터페이스가 가장 깔끔하다고나 할까.. 

메모장

굳이 이정도 사이즈에 DB가 필요할까 싶어 그냥 메모장으로 대체했다. 메모장 읽기 쓰기로 DB 기능을 구성했다. 

M1 맥북

디지털노마드를 꿈꾸며 맥북을 큰맘 먹고 구매했다. 트랙패드는 실로 경이롭다. 맥북 구매로 언제 어디서든 코딩이 가능해졌다. 짬짬이 시간이 난다거나, 야외 활동이 많다면 맥북 구매를 추천드린다. 트랙패드 하나만으로 마우스를 들고 다닐 일이 없이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고 배터리 용량도 충분해 아댑터도 필요없다. 개발하면서 크롬 마구 돌려도 6~7시간은 버텨준다. 맥북만 있으면 짬나는 시간에도 쉬지 않고 노예처럼 일만 할 수 있다. 

https://link.coupang.com/a/m5ODh

 

Apple 2020 맥북 에어 13

COUPANG

www.coupang.com

내가 쓰는 제품이 딱 요정도 백만원 조금 넘는 제품이다. 잘하진 못하는 포토샵? 도 어느 정도 돌아가는 우수한 성능의 제품. 물론, 파이썬 개발 돌리고 크롬 몇개 띄우고 하는데는 큰 무리없이 차고 넘치는 제품이니 더 성능 좋은 맥북을 살 필요는 없다. 

자동포스팅 프로세스

키워드만 입력하면 키워드에 해당되는 제품 10개씩 검색해서 스크래핑 후 포스팅한다. 여기서 필요한 것이 쿠팡 search API.. (한시간에 10번 호출 가능 더 호출하면 경고 먹고 3회 누적되면 퇴장임)

쿠팡 search API로 호출된 데이터는 정보가 상당히 빈약하므로 쿠팡 홈페이지를 스크래핑해서 정보를 꽉꽉 채워준다. 스크래핑하는 법, 쿠팡 API 호출하는 법 등은 구글링 고고.. 

그다음 deeplink API까지 호출해서 제품 링크 만들어 해당 정보를 워드프레스로 던져준다. 위에서 언급한 wordpress-xmlrpc 패키지를 사용하면 좋다.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보낼 때는 append 함수로 데이터를 묶어 1차원 배열로 묶어 보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에서 배열을 풀어 미리 만들어진 틀에 받아온 데이터를 넣어준다. 그리고 발행. 

여기까지가 간략하게 적어본 흐름이다. 별거 아닌거 같지만 버그 잡느라고 며칠 고생했다. 그리고 소스가 이렇게까지 길어질 줄은 몰랐는데 파일 3개에 1,000줄이 넘어간다. ㅎㅎ 

개발시간은 일하랴... 아이랑 놀아주랴... 3개월 정도 짬짬히 시간을 갈아넣은 같다. 

한달 수익

정확히는 한달은 안되고 20일은 넘는 기간이다. 한... 4월20일 정도부터 본격적으로 발행을 시작한 것 같다. 자동포스팅이라 24시간 돌아가는 건 아니고 하루에 핫한 키워드 10개만 골라 해당제품 10개씩 쓰니까 하루 발행량은 100~200.. 많은날은 300포스팅 정도 되었던거 같다. 

자동포스팅은 무조건 구글을 타겟으로 해야 하기에 SEO도 어느정도 알아야 하고 구글은 워낙 노출되는 속도가 느리다보니 이제서야 조금씩 꿈틀되는 듯하다. 

고생한 거 치고 아직 수익이 미비한데 하루에 키워드 10개 고르는데 5분 남짓 소요되니 꾸준히 포스팅하면서 추이를 또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다. 

 

이 포스팅의 맥북 구매 링크를 클릭하시면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