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O

고유주소(퍼머링크)를 변경하면 안되는 이유

by 마자동 2021. 6. 14.
반응형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면서 웹사이트 타이틀은 물론 소개, 로고까지 수회 변경을 하다 보니 구글에 내 웹사이트 콘텐츠 검색 결과에 싱크가 맞지 않아

 

없는 콘텐츠, 불필요한 검색 데이터가 엄청 쌓였다. 분명 SEO에 좋지 않은 결과를 줄 것이 자명했다.

 

왜냐하면 내 글을 누군가 클릭해서 들어왔는데 없는 콘텐츠(404)라고 뜨면 다른 글의 안내 문구가 있어도 클릭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겠나 ~ 

 

이렇게 돼면 내 웹사이트의 이탈률이 높아지고 점점 seo점수는 낮아질 거라 생각이 들어 어떠한 조치든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 

 

요즘 이런 저런 테스트를 많이 해보고 있는데 위 사항도 하나의 테스트 겸 진행한 사항인데 

 

일전에도 글을 쓴 적이 있지만 웹사이트 타이틀, 소개 등은 한번 정했으면 웬만하면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 그래도 바꾸고 싶다면 리스크는 안고 가야 한다. 

 

나는 이뿐만 아니라 고유주소(permalink)도 몇 번을 수정했다. 

 

위에 웹사이트 타이틀, 소개글 수정쯤이야 고유주소 수정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고유주소를 수정하려고 하면 경고 메시지까지 띄어준다. 

요약하지만 너의 웹사이트 seo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니 웬만하면 하지 말라는 것!! 

고유주소 변경시 경고문구

 

본디 티스토리를 제외 웹사이트를 3개 정도 운영하고 있는데 테스트 겸 진행해본 사항은 아래와 같다. 

 

원래 고유주소를 포스트 제목으로 설정하고 글을 써왔다. 형식은 이런 형식이다. 

 

example.com/안녕-하세요-여러분-반갑습니다.

 

구글 seo가 알수 없는 숫자 형식 등으로 된 고유 조소가 seo점수에 좋지 못한 점수를 받는다는 건 구글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그래서 문자 형식의 고유 주소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단점이 존재한다. 

 

백링크를 단다던가 네이버 등에 내 글 url을 등록할 때 한글로 된 주소가 작업할 때 좀 더 느리다는 것이다. 

 

시간 소요가 크지 않다고 생각하겠지만 은근 메모장에 복사했다가 넣고하는 작업 자체가 나는 조금 싫증이 났다. 

 

그리고 애널리틱스나 구글 서치 콘솔 창에 정보 모음 패널에 고유주소가 길다 보니 잘리는 현상이 있어 어떤 글을 누가 얼마나 방문했는지 한눈에 파악하기가 조금 번거로웠다. 

 

마지막으로 문자로 된 고유주소를 복사하여 다른 곳에 붙이면 아래와 같이 변한다. 

example.com/@#$@#@!@#!$@#%#$%$%^@#$@#$%$@#$!@#$!@$#!@$!@$!hello@#$@$@

영어는 잘 나오는데 한글은 깨진다. 그래서 내가 어떤 글을 어디에다 작업했는지 작업 순간은 알 수 있지만 하루만 지나도 클릭해보지 않는 한 알 수가 없다. 

 

url은 유니코드가 아닌 것 같다. 한글이 깨지는 걸 보니...

 

그래서 리스크를 감당하고 고유주소를 숫자로 변경했다.

 

그 리스크는 상당히 크다. 

example.com/p=15478

위와 같은 형식이다. 요렇게 하면 엑셀 같은 데다가 숫자만 정리해놔도 어떤 글인지 파악이 가능하고 다른 곳에 등록하기도 훨씬 수월해진다. 

 

하지만 언급했듯이 리스크는 상당히 크다. 

 

워드프레스 웹사이트의 경우 다음과 네이버에서 오는 유입은 내가 백링크 작업을 열심히 하지 않는 한 거의 없다고 보면 되고 오로지 구글 오가닉 서치에 의한 유입인데

 

고유 주소가 깨지다 보니 기존에 구글에 등록된 문자로 된 고유 주소로 들어오는 유입은 제로가 된다. 

 

그리고 숫자로 변경된 고유주소를 크롤링해가는 건 둘째치고 노출이 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 상위 랭크는 절대 안 되더라.. 

 

한마디로 요행을 부려볼려다가 망한 케이스라고 볼 수 있다. 

 

얼마 되지 않던 구글 오가닉 서치가 제로가 되다 보니 내 개인 일기장이 되어 버렸다. 

 

다시금 크롤링이 되서 간간히 글이 올라오긴 하는데 5페이지 안쪽으로는 유입이 힘들더라. 포스팅 제목으로 검색하면 1페이지에 나오긴 하더라... ㅎㅎ 

 

그래서 나는 다시 문자 형식의 고유 주소로 변경했다. 그리고 구글 검색에서 내 모든 데이트를 삭제해 놓은 상태이다. 어차피 고유 주소가 달라져서 유입이 일어나 봤다 404페이지를 보니 이탈률이 ㅠㅠ... 

 

example.com/2021/06/안녕-하세요-여러분-반갑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이번엔 포스팅 작성 연, 월을 상단에 두었다. 대충 언제 쓴글인지 파악이 가능하게 하기 위서이다. 

 

대표 도메인 전체 데이터 삭제 상태이고 노 크롤링 상태라 여전히 유입은 0이지만 지금 상태에서 테스트 할 것이 있어 아직까지는 그냥 두고 있다. 

 

어떤 변화가 있을지 다음에 추가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댓글